이번 학술발표회는 교과서 시 선정 기준과 가르치는 기준에 이어 소설 선정 기준과 가르치는 기준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어떤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고민하고 함께 이야기하는 자리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제18회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학술발표회 교과서와 문학교육 - 교과서 소설 선정 기준과 가르치는 기준
주제 | 교과서와 문학교육 - 교과서 소설 선정 기준과 가르치는 기준
날짜 | 2015. 12. 12.(토)
장소 | 건국대학교 생명과학관 301호
등록 | (13:00-13:20)
개회 | (13:20-13:30)
개회사 | 권순긍 (우리말교육현장학회장, 세명대)
1부 기조 발표 (13:30~14:40)
주제 : 교과서 동화, 소설제재의 적합성과 타당성
발표자 : 김상욱 (춘천교대)
2부 분과 발표 (15:00~16:40)
유아 교육 분과
발표① : 놀이와 노래로 자라는 아이들
발표자 : 편해문 (놀이운동가)
발표② : 포스트모던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반응연구
발표자 : 전연우(부산대)
유아 교육 분과 신청하기
초등 교육 분과
발표① : 한국 다문화동화의 시민적 상상력
발표자 : 최은경 (경기 군포초)
발표② : '이야기밥'을 먹으며 자라는 아이들_초등학교 1학년 문학교육 사례
발표자 : 우지영 (서울 유현초)
초등 교육 분과 신청하기
중등 교육 분과
발표① : 교과서 현대소설 제재의 교육내용 연구
발표자 : 김혜영 (조선대)
발표② : 소설 교육의 현 단계
발표자 : 김영희 (경기 능동고)
중등 교육 분과 신청하기
한국어 교육 분과
발표① : 한국어문학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발표자 : 오지혜 (세명대)
발표②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 문학 교육방법 연구
발표자 : 신영지 (성균관대)
한국어 교육 분과 신청하기
* 발표 주제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의>
전화 02-744-3429
메일 woorimal@hanmail.net
누리집 www.urimal-s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