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연구소 소식 > 공지사항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_in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연구소 소식
 
   연구소에서 알립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모심] 제20회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학술발표회 ‘어휘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아서’
조회 17
회원이미지우리말
2016-11-24 16:55:03
       
20회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학술발표회 어휘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아서
 
  안녕하세요. 우리말교육연구소 부소장 안용순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고 학기말 고사 및 학기말 업무에 얼마나 바쁘십니까?
 이런 바쁜 시기에도 우리말 교육 위해 같이 노력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것이 선생님입니다. 이런 선생님들의 고민을 같이 나누고자 올해도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학술발표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20회 학술발표회에서는 ‘어휘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어휘 교육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현재 우리의 어휘 교육은 마땅한 체계도 없이, 정의 방식과 사전 찾기 방식 정도로만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입니다. 어휘력은 우리말을 이해하고, 우리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부분인데, 현재 어휘 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어휘력을 키워주기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선생님들께서 참여하셔서 우리말 어휘 교육의 속살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선생님들과 함께 지금까지 어휘교육을 돌아보고, 현재의 각 단위에서 어휘교육은 어떠한지 들여다보며, 또한 앞으로의 어휘교육은 어떠해야할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 발표회는 따로 토론을 하지 않고 참여하신 분들의 의견을 모아 같이 토론하고자 합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주제 | 어휘 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아서
날짜 | 2016. 12. 10.(토)
장소 |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223호
 
 등록 | (13:00-13:20)
개회 | (13:20-13:30)
개회사 | 권순긍 (우리말교육현장학회장, 세명대)
 
 
1부 기조 발표 (13:30~14:40)
주제 : 어휘 능력의 발달 조사
발표자 : 신명선 (인하대학교)
* 국어능력 발달 말뭉치 구축의 필요성과 의의, 문어능력 발달 말뭉치 구축과정과 활용,
  아동의 국어능력과 교과서 개발을 중심으로 발표하고자 한다.
 
2부 정기 총회 (14:40~15:10)
  
3부 분과 발표와 토론 (15:10~18:00)
발표① : 토박이말 갈배움 까닭과 수 찾기 (순우리말 교육 이유와 방법 연구)
발표자 : 이창수((사)토박이말 바라기)
* 어휘 교육에 빼놓지 않아야 할 것은 우리 토박이말에 대한 교육이다. 토박이말 배움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초등학교 토박이말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토박이말 교육을 이야기 한다.
 
발표② : 어휘 교육의 실태와 과제
발표자 : 교육과정위원회 (우리말교육연구소)
* 그동안의 어휘교육 관련 논문을 검토하고 그 동안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 교육 관점을 분석하고 어휘 수업 사례를 통해 어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하려 한다.
 
발표③ : 학교에서의 어휘교육방법 -품사와 단어의 형성을 중심으로-
발표자 : 전지향(경기 동두천중앙고등학교)
* 학생들이 지루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문법수업을 품사와 단어의 형성 단원을 예시로 하여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고 의미 있게 원리를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본다.
 
발표④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과 어휘력
발표자 : 김명광 (대구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들 위한 어휘 교수 학습의 시간적 제약성, 수용 어휘와 표현 어휘의 학습 차이, 그리고 다양한 어휘 오류의 유형 등 이들을 위한 어휘 교육의 전반적인 특성을 살펴본다. 아울러 한국어 교사들이 외국인 학습자의 어휘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어휘 발달 지표 측정 방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발표⑤ : 지역아동센터에서 낱말교육을 부려 쓴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발표자 : 한경순 (전북 따숨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기관에서 어린이들의 어휘 교육과 인성 교육을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례를 나누고자 한다.
 
* 이번 발표회에서는 분과발표를 분반하지 않고 진행합니다.
참가하시는 선생님은 초, 중, 고, 외국인 한국어교육, 학교 밖 분과 발표를 모두 들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