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_in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소개
  연혁
  소개
  학력
  고전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수업사례 ~자서전 쓰기
조회 4457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권정혜
2012-07-28 15:37:11
       
늦었지만 수업사례 숙제는 한 겁니다.^*^
^*^
 
-----------------------------------------
자서전 쓰기를 위하여
방이중 권정혜
 
2학년 과정에 자서전 쓰기 활동이 있습니다. 자서전 쓰기의 의미나 의의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에 생략하고 자서전을 쓰기 위한 과정에 대한 설명만 드리기로 합니다. 자서전을 쓰기 위해 먼저 공책을 마련합니다.(학교 예산으로 공책을 사서 나눠줌.) 자서전 쓰기 전용 공책을 마련한 이유는 그냥 A4나 학습지에 해서 파일에 끼우는 것 보다는 공책에 학습지도 붙이고 어쩐 곳은 직접 쓰기도 하면서 자서전 쓰기를 완성하고 나면 나중에는 저절로 자서전 쓰기의 전 과정을 볼 수 있는 한 권의 자서전 공책이 탄생합니다. 따로 책으로 만들 필요도 없이 간편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학습지 틀에 채우기 보다는 공책에 쓰게 되면 각자 하고 싶은 만큼 양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각자의 다양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여지가 있어서 좋습니다.
자서전을 쓰기 위한 단계를 하나하나 거치다 보면 한 편의 자서전이 완성됩니다. 주어진 시간에 따라 활동은 선택을 해도 좋습니다.
 
(평가) 자서전 평가는 과정별로 도장을 찍어 줍니다. 기본 도장 1개에 상중하 1개, 2개, 3개 정도로 나누어 도장을 찍어 주면 도장 개수로 점수를 매기면 편리합니다.
자서전 분문은 일정 양을 정해주고 (10쪽 이상) 10족을 쓰면 기본 점수를 줍니다. 그리고 내용에 따라 약간의 차등을 둬서 점수를 주면 좋습니다. 자서전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보고 과정을 충실히 밟아 한 편의 자신의 살아 온 인생의 궤적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과정을 잘 따르고 내용을 나름 성실하게 채우면 점수를 넉넉하게 줍니다.
 
(활동) 과정별로 하나하나 활동을 하고 그 활동에 대한 평가와 소감을 나누면 더욱 좋습니다. ‘인생의 5대 사건’처럼 비교적 손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백문백답’처럼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답을 써야하는 활동들은 처음에는 못하겠다고 아우성을 하지만 활동을 끝내고 나면 만족도가 많이 올라 갔습니다.
장점 50가지도 처음엔 없다고 하다가 작고 구체적인 것을 적어보라고 하면 50가지가 금세 채워지고 자신에 대한 긍정도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공책을 채워가면서 자서전을 쓰기 시작하겠습니다.
 
 
◉ <공책 1쪽> - 여백으로 남기기
◉ <공책 2쪽> - 자서전 쓰기 과정 프린트 붙이기
6단원. 글로 쓰는 나의 삶
- 나의 삶 쓰기
- 1)살아온 과정을 추억하기, 되돌아 보기(성찰)
2)지금의 나를 만든 것은 무엇인가, 나의 미래를 설계하기(미래 설계) 등
 
1. 자서전에 대한 나의 기대와 바람
2.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나’
3. 내 이름 뜻과 삶의 저울
4. 별칭에 담은 뜻
5. 내 인생의 굴곡 - 아리랑 곡선
6. 내 인생의 꼭지점과 바닥
7. 내 인생의 5대 사건
8. 나는 누구인가
(1) ‘나’ 시 패러디/ 모방시
(2) 나를 이루는 요소, 요소!
가. 나에 대한 백문백답
☞ 의미 있는 질문 만들기
나. 마인드 맵 그리기(1차, 2차)
9. (1) 나의 긍정도
(2) 나의 장점 50가지
10. 면담하기 (2인 이상, 5가지 이상) - 인터뷰
11. 내 인생 사건 정리
12. 자서전 본문 쓰기
-연대기로 쓰는 자서전
-사진으로 쓰는 자서전
-속담, 관용어로 표현한 자서전
-UCC로 쓰는 자서전 등등
13. 자서전 워드 작업(수정하기)
14. 자서전 쓰기를 마치며
15. 친구들의 도움말
16. 자서전 책 만들기
=== 자서전 쓰는 과정 ===
 
 
◉ <공책 3쪽> - 1. 자서전에 대한 나의 기대와 바람
어떤 활동이나 학습을 위한 동기가 중요합니다. 그저 하라니까 하기 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자서전 쓰기 활동에 대한 의미를 쓰고 자신의 기대나 바람을 쓰게 합니다.
글쓰기 부담을 줄이고 아기자기한 재미를 위해 그냥 줄글로 쓰기 보다는 자신이 그리고 싶은 그림(풍선, 나무 , 꽃 , 화분 등)을 크게 그리게 해서 그 안에다 10줄 이상 쓰게 합니다.
◉ <공책 4~5쪽> - 2.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나’ (활동지 붙이기)
◉ <공책 5~6쪽> - 3. 내 이름 뜻과 삶의 저울 (활동지 붙이기)
◉ <공책 7~8쪽> - 4. 별칭에 담은 뜻 (활동지 붙이기)
위 2-4번 항목은 준비된 학습지에 자신의 것을 한 다음 다른 친구들에게 정보를 받는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발표 시간을 가져 해당 칸에 친구들의 정보를 적는다.
 
(학습지 예시- 일부분)
▣자서전 쓰기▣ 2.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나 (학생용)
 
 
2 -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나
내용
비고
 
 
 
1
 
 
 
2
 
 
 
35
 
 
 
<소감나누기>
 
 
3. 내 이름 뜻과 삶의 저울 (학생용)
2학년 ( )반 ( )번 ( )
 
 
2 -
내 이름 뜻과 삶의 저울
내이름 뜻
삶의 저울
 
 
 
1
 
 
 
2
 
 
 
35
 
 
 
<소감나누기>
 
4. 별칭에 담은 뜻(학생용)
2학년 ( )반 ( )번 ( )
 
 
2 -
별칭에 담은 뜻
별칭
담은 뜻
비고
 
 
 
 
1
 
 
 
 
2
 
 
 
 
 
 
 
 
 
35
 
 
 
 
<소감나누기>
 
 
◉ <공책 9~10쪽> - 5. 내 인생의 굴곡 - 아리랑 곡선 (붙이기)
A4 종이를 가로 놓고 가운데 줄을 긋고 0세~15세(과거), 15세~25세(미래)까지의 삶을 곡선으로 표시한 후 주요 사건들을 10개 이상 적는다. (줄 상단은 +사건, 줄 하단은 -사건)
◉ <공책 5~6쪽> - 6. 내 인생의 꼭짓점과 바닥
위 아리랑 곡선에서 가장 위부분의 사건 하나와 아래로 내려간 사건 하나를 골라 10줄 이상 자세하게 쓴다.
◉ <공책 7~8쪽> - 7. 내 인생의 5대 사건
자신이 인생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건을 5가지 고르고 사건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풀어 쓴다.
◉ <공책 9~10쪽> - 8. 나는 누구인가 (1) ‘나’ 시 패러디/ 모방시
자서전 자료 <나는 누구인가> 시 패러디 /모방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생각을 드러낸 시 ‘나’ 를 읽고~~~
나 /
살펴보면 나는
나의 아버지의 아들이고
나의 아들의 아버지고
나의 형의 동생이고
나의 동생의 형이고
나의 아내의 남편이고
나의 누이의 오빠고
나의 아저씨의 조카고
나의 조카의 아저씨고
나의 선생의 제자고
나의 제자의 선생이고
나의 나라의 납세자고
나의 마을의 예비군이고
나의 친구의 친구고
나의 적의 적이고
나의 의사의 환자고
나의 단골 술집의 손님이고
나의 개의 주인이고
나의 집의 가장이다
그렇다면 나는
아들이고
아버지고
동생이고
형이고 남편이고
오빠고
조카고
아저씨고
제자고
선생이고
납세자고
예비군이고
친구고
적이고
환자고
손님이고
주인이고
가장이지
오직하나뿐인
과연
아무도 모르고 있는
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지금 여기 있는
나는
누구인가
김광규
 
1. 이 시를 읽은 느낌을 말해보자.
2. . 이 시의 표현 형식을 빌려 나를 표현해 보자.
활동 방법
●나와 직접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떠올린다.
(1) 나를 둘러싼 사람들과의 관계를 생각하며 1연과 같은 형태로 표현하기. (모방시 쓰기)
 
 
 
(2) ‘나는 ( ) 다. 왜냐하면 ( ) 때문이다. 비유 문장 5개 이상 만들어 보기
 
◉ <공책 11~15쪽> - 8. 나는 누구인가 (2) 나를 이루는 요소, 요소! 가. 나에 대한 백문백답
☞ 의미 있는 질문 만들기
 
먼저 학습지를 주고 36번까지 채운 다음 37번~100번은 예시와 같은 형식으로 만든다.
◎ 자서전 쓰기 기초 작업 <나는 누구인가 2> ( 백문백답 ?)
<삶에서 의미 있는 경험 떠올리기, 나를 이루는 요소,요소!>
1. 나를 임신했을 때 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2. 내가 태어난 곳은 이다.
3. 나는 유년 시절의 대부분을 고장에서 지냈다.
4.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억은 이다.
5. 어린 시절 가장 기뻤던 일은 이다.
6. 어린 시절 가장 슬펐던 일은 이다.
7. 어린 시절 내가 가장 잘 따르던 사람은 가족 중 이다.
8. 그 사람의 성격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한 사람이었다.
9. 어린 시절 나는 한 성격이었다.
10. 어린 시절 내가 가장 좋아한 음식은 이다.
11. 어린 시절 내가 가장 좋아한 물건은 이다.
12. 어린 시절 가장 좋아한 놀이는 이다.
13. 어린 시절 내가 가장 좋아한 장소는 이다.
14. 어린 시절 특이한 버릇으로 이 있었다.
15. 어린 시절 나는 동화책 중 이야기를 가장 좋아했다.
16. 어린 시절 나는 주위사람으로부터 가 될 거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17. 어린 시절 나는 자라서 가 되겠다고 말했었다.
18. 어린 시절 나의 부모님은 내가 하다고 칭찬하셨다.
19. 어린 시절 나의 부모님은 내가 하다고 꾸중하셨다.
20. 나는 년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21. 초등학교에서의 첫 기억으로는 이 있다.
22. 초등학교 1학년 때 첫 짝꿍은 였다.
23. 초등학교 1학년 때 담임선생님은 선생님이셨다.
24. 초등학생이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은 였다.
25. 초등학교 때 가장 친했던 친구는 였다.
26. 그 친구는 나에게 영향을 준 것 같다.
27. 초등학교 때 내가 가장 잘했던 과목은 이었다.
28. 초등학교 때 가장 좋았던 선생님은 이시다.
29. 좋아했던 이유는 때문이다.
20. 초등학생 때 에 관한 공상을 많이 하곤 했다.
31. 지금 생각해 봐도 초등학교 때 일은 자랑스럽다.
32. 지금 생각해 봐도 초등학교 때 일은 후회스럽다.
33. 초등학교 시절 내 꿈은 이 되는 것이었다.
34. 그 시절 부모님은 내가 이 되기를 바라셨다.
35. 그때 을 하지 않은 게 지금도 후회된다.
36. 그때 을 계속 했더라면 나는 지금의 모습과 달라져 있을 것이다.
37.
38.
100.
 
◉ <공책 16~17쪽> - 8. 나는 누구인가 나. ‘나’마인드 맵 그리기(1차, 2차)
A4 종이를 가로 놓고 한가운데에 ‘나’에 대한 중심 이미지를 그리고 마인드맵을 완성하여 붙인다.
 
8.나는 누구인가?: ‘나’ 마인드맵
<‘나’ 마인드맵 그리기>
*중심 이미지 - 나를 상징하는 이미지 그리기
*주가지 : ①개인정보 : 이름, 별명, 태어난 곳, 나이, 태몽, 나의 인상 ②가족 ③생애 5대 사건 ④내 인생에 영향을 준 것들(긍정적, 부정적) -사람, 책, 영화, 사건 등 ⑤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과목, 음식, 인간형, 색깔, 장소, 옷, 친구, 동물, 꽃, 노래 등등) ⑥성격, 장단점,흥미, 적성, 버릇, 꿈, 고민, 소망, 소원, 희망 직업, 나의관심사 ⑦내가 아끼는 것, 가고 싶은 곳, 갖고 싶은 것 ⑧슬프게 하는 것과 즐겁게(기쁘게) 하는 것 등
*선 그리기 : 세부 내용, 핵심어만을 잡아 단어로 쓰거나 이미지로 그린다
☞1차 마인드 맵은 연습, 2차 마인드 맵으로 완성/ 주가지 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내용 구분이 되도록 한다.
 
 
◉ <공책 18~19쪽> - 9. (1) 나의 긍정도
18쪽 - 나의 긍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간단한 심리 설문지를 한 후 점수를 채점한다.
19쪽 - 자신의 긍정도 점수에 대한 생각을 쓴다.
 
◉ <공책 20~21쪽> - 9. (2) 나의 장점 50가지
나의 장점을 50가지 적는다. 적은 후 활동소감 적기
 
◉ <공책 21~24쪽> - 10. 면담하기 (2인 이상, 5가지 이상) - 인터뷰
자기를 잘 알고 있는 사람(부모, 친구)에게 질문을 만들어 자신에 대한 인터뷰(면담)를 하고 그 결과를 적는다. - 질문은 5가지 이상
 
◉ <공책 25쪽> - 11. 내 인생 사건 정리(표붙이기)
◎ 자서전 쓰기 기초 작업 <11. 내 인생 사건 정리 -시간 순서에 따라>
자서전을 쓸 때는 누구나 경험하는 삶의 보편적인 모습 속에서 현재의 자신을 만든 삶의 순간들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것을 시간 순서에 따라 정리하면 됩니다. 다음 표에 자신의 삶에서 인상적이었던 일, 의미 있는 사건을 적어 봅시다. (개인-가정-사회)
 
 
나이
개인 사건
가족 사건
사회, 역사 사건
 
 
 
 
 
 
 
 
 
 
 
 
 
 
◉ <공책 26쪽~ >
12. 자서전 본문 쓰기
-연대기로 쓰는 자서전
-사진으로 쓰는 자서전
-속담, 관용어로 표현한 자서전
-UCC로 쓰는 자서전 등등
 
일단 자서전은 글로 10쪽 이상 쓰게 하고 동영상이나 PPT자료로 만들고 싶은 사람은 이후 자유 희망 과제로 한다.
 
◉ <공책 36쪽 ? 이후 ~ >
13. 자서전 워드 작업(수정하기) - 선택
14. 자서전 쓰기를 마치며
15. 친구들의 도움말
16. 자서전 책 만들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